제91차 땅집사향이 7월 16일(수) 저녁 7시30분 그림건축에서 열렸습니다. 7월의 이야기손님은 김인철(아르키움 건축)대표이며, ‘건축가 초청 강의’(시즌4) ‘Strong Architect’ 세 번째 주자로 출연하여 ‘共 間’을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W-아키버스를 운행하였습니다. 7월 26일(토) 오전 9시, 서울시청역 앞에서 출발한 금회 아키버스는 경기도 건축3제 답사를 주요 목적지로 하여 당일코스로 이루어졌습니다. 고문, 발행위원, 편집위원, 전속사진가를 초대하여 장욱진미술관, 수헌정, 생명의 빛 예배당을 돌아봤습니다.
김명규(홍보파트너, 마실)대표와 동행하여 한국건축의 해외홍보대행사를 자처하고 있는 이들청년기업의 부산지역 홍보를 7월 24일(목) 저녁, 센텀시티에 위치한 가가건축에서 수행하였습니다. 부산 건축가들의 정례모임인 포럼B의 개막에 앞서 브리핑을 진행하였습니다.
구영민(고문, 인하대 교수)님은 8월 11일(월) 인천에 위치한 한국근대문학관 3층 다목적실에서 제1회 IFA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IFA포럼은 (사)인천건축재단(대표 구영민)의 정례프로그램으로써, 금회에는 인천중구청이 벌이는 ‘개항각국거리조성사업’의 부당성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입장을 제시했습니다. 전진삼(발행인), 이승지(자문위원, 인천가톨릭대 환경디자인과 교수)님이 발제자로, 손장원(자문위원, 인천재능대 교수)님이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제15차 NESⓦ건축영화스터디클럽 8월 모임이 3년 간 사랑방으로 활용했던 NES사옥을 벗어나 토즈홍대점 1호방에서 지난 8월 12일(화) 저녁 7시 30분에 개최되었습니다. 금회의상영작은 에릭 브리커 감독의 비주얼 어쿠스틱스(Visual Acoustics)로 세계적인 건축사진가 줄리어스 슐만에 관한 다큐멘터리입니다.
제92차 땅집사향이 8월 13일(수) 저녁 7시30분 그림건축에서 열렸습니다. 8월의 이야기손님은 박진택(jtparchitecture)대표이며, ‘건축가 초청 강의’(시즌4) ‘Young Architect’ 세 번째 주자로 출연하여 ‘영화적 건축’을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평화E&C(전기설비업체)가 새로운 파트너 기업으로 등록되었습니다. 방은규 이사와의 구두 협약을 통해 지난 7/8월호(통권40호)부터 본지의 광고지면을 통해 평화E&C의 사업 분야 및 주요 실적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협력 부탁드립니다.
박정현(편집위원, 마티 편집장)님이 개인적으로 초청한 영화모임이 8월 21일(목) 저녁 선재아트센터 지하 극장에서 열렸습니다. 상영작은 신예 정윤석 감독의 ‘논픽션 다이어리’로 1994년 희대의 살인극 지존파의 동선을 추적하며, 동시에 삼풍백화점, 성수대교 등 동시대에 벌어진 건축·건설 분야의 재앙을 중첩시키고 있는 다큐멘터리 스릴러물이었습니다.
강해작(기문당 대표)님은 최근 《한국건축통사》(대한건축학회 발행)를 발간하였습니다. 8월 22일(금) 낮, 그의 집무실에서 만남을 통해 ‘선사시대부터 현대건축까지’라는 부제를 걸은 이 책은 학회 한국건축사편찬위원회에서 6년에 걸쳐 41명의 학자와 전문가를 동원하여 한민족의 건축에 대한 정체성 확립과 통일을 대비하고자 건축학과 학생들과 대학원생, 그리고 한국건축사 관련 독자들을 위해 저간의 연구성과를 집대성한 교과서라고 말했습니다. B5변형판으로 800쪽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입니다.
최창섭(자문위원, 무영건축 사장)님과 오랜만에 판교사옥에서 커피팅을 가졌습니다. 8월 25일(월) 낮, 근년에 새로 입주한 GB-1 빌딩의 사무소 분위기는 활기로 넘쳤습니다. 부도 이후 법정관리대상으로 결정되면서 조직의 경량화와 압축경영으로 명예회복을 향한 결연한 의지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권형표(자문위원, 바우건축 대표)님이 상수동에 직접 설계한 사옥으로 대망의 입주를 단행하였습니다. 정식 오픈하우스 전, 8월 26일(화) 낮 시간을 기해 급습했습니다. 김순주 공동대표와의 사이에 1남을 두고 있는 그는 전적으로 아들을 위한 공간만들기의 결과였다고 술회했습니다.
이종건(고문, 경기대교수)님이 초대 편집인 겸 주간으로 준비 중인 건축비평저널 건축평단의 필자 모임이 8월 30일(토) 저녁 6시 홍대앞보난자에서 열렸습니다. 저널의 창간 시점은 12월입니다. 이 자리에는 강윤식(강원대 교수), 김영철(군자헌 소장), 김인성(영남대 교수), 박정현(마티 편집장), 송종렬(비평가), 임성훈(일신건축 소장), 정귀원(편집장), 전진삼(발행인) 등이 참석했습니다.
전진삼 발행인은 9월 3일 오후 3시 인천건축사협회 회의실에서 개최된 2014 인천건축문화제 조직위원회 준비위원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와이드AR은 금회 건축문화제에 ICON Choice 프로그램이 공식 초청되어 2회에 걸쳐 진행하게 됩니다.
최동규(고문, 서인건축 대표)님은 9월 11일(목) 오후 4시, 대한건축사협회의 8층 임원실에서 개최된 《KIRA 50년사》(가제) 발간소위원회에 참석하여 책 내용 전반의 기획 내용을 점검하였습니다. 이 책의 편집 및 출판은 파트너 출판사 시공문화사(김기현 대표)가 수행하며, 홍보파트너 마실(김명규 대표) 팀이 협력합니다. 회의에는 김영수(전 회장, 50년사 발간위원장), 장양순 협회이사, 박찬정 협회이사, 공을채(마실WIDE)에디터, 전진삼(발행인)이 참석하였습니다.
[리뷰어: 전진삼, <간향클럽통신 VOL.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