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제6기 모집요강]

간향저널리즘스쿨 [2015년도 제6기 모집요강]

The 6th Journalism School of GANYANG 2015

 

2010∼2014년에 걸쳐 《와이드AR 저널리즘스쿨》 1∼5기(1라운드)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데에 힘입어 본지는 2015년도 2라운드의 개막과 함께 《간향저널리즘스쿨》로 체제 개편을 하며 제6기 수강자를 모집합니다.

올해는 전년도에 이어 이론과 실제를 결합시킨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을 보다 강화시키고 저널리스트의 기본 덕목인 글쓰기 훈련은 물론 본격적인 저널 작업에의 참여기회를 확충하게 됩니다.

 

□ 교육 과정

Ⓦ 입교식 및 Introduction

Ⓦ 코스 1_기초과정

Ⓦ 코스 2_집중과정

Ⓦ 코스 3_심화과정

Ⓦ 수료식 및 Review

 

□ 모집요강

[교육 기간 및 강의 장소]

: 2015년 2월∼11월(입교 및 수료식 포함 총 10개월 3단계 12교과 과정)

 

[강의 코스]

입교식 및 Introduction: 2월 28일(토)

코스 1_기초과정: 3월∼6월_월 1회 수업

코스 2_집중과정: 7월 29일(수)∼31일(금)_3일 연속수업

코스 3_심화과정: 8월∼10월_월 1회 수업

수료식 및 Review: 11월 하순(예정)

 

[강의 구성]

: 코스 1 기초과정은 주 1회 테마별 글쓰기 과제를 수행하며, 1:1 첨삭 지도, 6기 밴드활동 병행

: 코스 2 집중과정은 워크숍의 형식으로 진행하며 강의와 실습, 견학 프로그램으로 운영됨(최종 프로그램은 별도 공지 예정)

: 코스 3 심화과정은 본지의 인턴기자로서 현장 취재 등 참여의 기회 제공

 

[수강생 모집 개요]

-모집인원: 5인 이내

-신청기간: 2015년 1월 5일(월)∼1월 24일(토) 자정까지

-전형방법 및 합격자 발표

1) 1차 서류심사 합격자 발표: 1월 30일(금)

2) 인터뷰심사: 개별 통지

3) 2차 인터뷰심사: 2월 2일(월)∼3일(화)

4) 합격자 발표: 2월 7일(토)

5) 합격자 등록기간: 2월 9일(월)∼12일(목)

6) 추가 합격자 발표: 개별 공지

7) 추가 합격자 등록기간: 2월 16일(월)∼17일(화)

8) 최종 합격자 발표: 2월 21일(토)

* 네이버 카페_‘와이드AR’ 게시판 발표 및 개별 통지 예정.

* 내부 방침에 의한 최소 등록인원(모집인원의 50% 이상) 미달 시 개설하지 않을 수 있음.

 

[교육목표 및 추진방안]

학생에게 건축잡지사를 포함한 주요 언론사 입사를 위한 준비 과정을 제공해주고, 각 언론사에는 기자로서의 소양과 저널리즘에 입각한 윤리의식 및 실무능력에도 충실한 인력을 공급하고자 한다.

 

[수료자 특전 등]

1) 최종 과정 수료 시 ‘수료증’ 발급(단, 전체 교육 과정 중 70% 이상의 출석자에 한하여 ‘수료증’ 발급됨.)

2) 수료성적우수자에 한하여 언론사 취업 시 ‘추천서’ 발급

3) 본지 취재 및 편집과정에 참여 기회 부여하며, 최종 수료자 포트폴리오로 활용토록 함

 

[등록 및 교육비 분할 납입]

최초 등록비: 15만원(합격자 등록기간 중 납입)

교육비 1: 15만원(코스 1 시작 전_3월 21일 한 납입)

교육비 2: 15만원(코스 2 시작 전_7월 25일 한 납입)

교육비 3: 15만원(코스 3 시작 전_8월 22일 한 납입)

(단, 교육과정 중 발생되는 개인별 필요경비(교통비 등)는 각자 부담함을 원칙으로 하며, 과정별 납입된 등록/교육비는 환불되지 않음. 또한 과정 중 개인사정으로 인해 중도 포기한 자는-이 경우 담임교수의 확인을 전제로 함- 잔여 교육비를 납입하지 않아도 됨)

 

[신청자격]

대학 4학년 재학생 이상으로서 건축, 도시, 디자인, 조경, 인테리어 관련학과 전공생(휴학생 및 졸업생 포함)에 한함

 

[신청서류]

1) 자기소개서(양식, 다운로드 받아 활용)

2) 지원동기서(양식, 상동 )

3) 재(휴)학 또는 졸업증명서

 

[신청서류 양식 다운로드 방법]

네이버카페 <와이드AR> ‘저널리즘스쿨’ 게시판에서 다운로드 가능
 

[서류 제출방법 및 주소]

이메일 제출로 한함.

e-mail: widear@naver.com

 

[등록/교육비 납입방법]

1) 합격자는 교육과정에 따른 최초 등록비 및 교육비를 지정 기간 내에 아래 방법을 통해 입금해야 함.

(최초 등록비 미 입금 시, 예비 합격자에게 등록 자격을 부여함)

2) 통장이체 : 국민은행, 491001-01-156370 (예금주: 전진삼(간향미디어랩))

 

[교수진]

: 담임_전진삼(학교장, 본지 발행인 겸 간향 미디어랩&커뮤니티 대표)

: 강의_본지 발행편집인단 구성원을 포함한 국내 건축·미술·디자인잡지 데스크 및 주요 매체에서 활약해오고 있는 전현직 기자, 칼럼니스트, 비평가, 사진작가, 건축 책 저자 및 대학교수로 구성 예정

(교육 프로그램 등 상세 내용은 네이버 카페 <와이드AR> ‘저널리즘스쿨 게시판’ 참조바람.)

 

□ 강의 및 실습교과 개요

Ⓦ 저널리즘 세미나

1) 저널리즘 매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신문저널리즘, 방송저널리즘, 인터넷저널리즘, 잡지저널리즘 등 매체의 특성과 제작과정 등을 학습한다.

2) 저널리즘의 취재보도 영역 전반에 대한 이해 즉, 사진저널리즘, 다큐멘터리 외에도 사회/문화/예술/과학 각 영역 고유의 보도/제작기법과 글쓰기 방법 등을 익힌다.

3) 기자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저널리즘 이론을 사회 이슈와 관련시켜 학습한다.

4) 언론이 공익을 위해 보도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인권과 명예를 훼손하지 않으려면 어떤 주의가 필요한지를 실제사례를 비추어 공부한다. 또 기자가 지켜야 할 직업윤리에 대해 국내외 언론사의 윤리강령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토론한다.

Ⓦ 인문교양 및 사회교양 세미나

기자로서 한국사회를 해석하는 데 요구되는 인문학적 교양을 높여 논술·작문의 기초를 다지는 강좌이다. 한국사회를 해석하는 코드를 찾아내고 학생들의 비판의식과 역사의식을 고양한다.

Ⓦ 현대건축세미나

1) 기자로서 알아야 할 건축학에 대한 역사, 이론적 배경을 재정립한다.

2) 글로벌 건축이론과 역사 및 한국건축의 역사 이론을 학습한다.

3) 건축비평의 세계를 경험하고, 저널리즘 비평에 준한 글쓰기와 토론을 유도한다.

Ⓦ 건축현안 세미나

최신 건축현안을 신문 및 방송보도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관련된 쟁점과 찬반논리를 이해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 취재실습

1) 인터뷰/말하기/정리하기

취재와 글쓰기 등 기자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대인관계와 말하기의 기법을 익힌다.

2) 현장취재의 요령과 기사작성의 기초 원리를 배우고 각종 유형의 기사를 통해 이를 숙달한다. 인터뷰, 기획기사, 현장칼럼의 취재와 기사 작성요령을 학습함으로써 저널리즘 글쓰기의 기초를 다진다.

3) 문학적 기법이 가미된 이야기체 기사쓰기의 여러 유형을 망라한 기사쓰기 방법론을 익힘으로써 내러티브 저널리즘의 원리와 기법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4) 탐사기획보도실습

예리한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사회의 흐름을 짚어내는 기획보도와 심층 탐사보도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취재보도 기법을 배운다. 정보청구권, 공공부문 소장 자료 활용과 온라인 검색, 제보자 활용 문제 등 다양한 방법론과 국내외 보도사례를 익힌다.

Ⓦ 작문 및 자료구축 실습

1) 축약형의 글쓰기, 심층취재나 특집용의 긴 글(Feature Story)을 쓰는 능력을 기른다. 때로는 마음을 움직이는 감각적 표현도 녹여 쓰는데 이런 기법들을 일반적인 작문 요령과 함께 배운다.

2) 글쓰기 실력은 프로페셔널 기자가 갖춰야 할 기본 중 기본이다. 강사진의 첨삭지도를 통해 글의 관점과 전개, 철자법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가르친다.

3) 한국사회의 주요 건축이슈들을 둘러싼 논의의 허상을 벗겨내고 논점의 핵심에 접근함으로써, 학생들이 이슈를 분석하고 논평하는 통찰력을 키운다. 개인DB 구축방법을 배우고 그것을 어떻게 칼럼에 활용하는지 터득하며 첨삭지도를 통해 칼럼 쓰는 능력을 높인다.

Ⓦ 잡지 기획과 편집 디자인 워크숍

기사의 가치 판단, 제목 붙이기, 지면 배치 등 잡지 편집 실무와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디자인 기법 등을 오랜 경험을 쌓은 중견 크리에티브 디렉터와 잡지 디자인 전문가로부터 배운다.

Ⓦ 실제 저널 제작 참여 실습

1) 저널리즘 교육은 지식이나 부분적 기능교육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고 적응력 순발력 기획력 등 다양한 능력과 소양을 필요로 한다.

2) 워크숍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현장에서 적용해 보고 언론활동에 직접 참여하면서 기자의 길을 모색해보는 과정이다.

3) 실제 저널 제작의 기회를 부여하며, 개개인의 포트폴리오로 활용 가능케 한다.

 

Ⓦ 문의

070-7715-1960